2018 산업별 고객만족도(KCSI)

승용차 시장에서 디젤 승용차 인기가 주춤한 가운데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에 소비자들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이 같은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현대자동차는 일반 승용차 산업 부문에서 25년 연속 부동의 1위(역대 25회 1위)를 차지했다.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에서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요소 만족도에서는 낮은 소음, 주행 안정성, 엔진 및 미션 성능, 잔 고장 없음, 기업 신뢰도 등 다수 항목에서 경쟁사보다 월등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레저용 차량(RV) 부문에서도 현대차가 15년 연속 1위(역대 15회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캠핑, 레저에 관심이 높아지고 실용성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소비자가 늘면서 RV 승용차 열풍은 계속되고 있다.
현대차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낮은 소음과 승차감, 주행 안정성, 엔진 및 미션 성능, 기업 신뢰도 등 대부분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우위를 보였다. 올 상반기 출시한 싼타페는 사용자 경험(UX)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작은 부분까지 탑승자를 세심히 배려하는 캄테크(Calm-Tech)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인간 중심의 SUV’로 거듭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타이어 산업에선 금호타이어가 14년 연속 1위(역대 15회 1위)를 수성했다. 소비자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고성능·저소음 타이어를 비롯해 친환경 타이어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 것이 원동력이다. 금호타이어는 재구입 의향에서 경쟁사를 제치고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요소 만족도는 승차감, 낮은 소음, 제동성능 등의 항목에서 경쟁사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IoT를 적용해 블랙박스 및 차량에 대한 실시간 정보공유가 가능한 제품이 각광을 받는 블랙박스 산업 부문에선 팅크웨어(아이나비)가 3년 연속 1위(역대 3회 1위)의 영광을 차지했다. 아이나비는 잔고장 없음, 조작 편리성, 안정적 녹화, 제품 디자인, A/S, 제조회사 신뢰도 등 대부분 요소에서 경쟁사를 큰 차이로 앞섰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