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세대 블록체인을 개발하고 있는 한국형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이그드라시(대표 서동욱)는 오는 27일에 블록체인 업계 최초로 멀티 체인을 구현하는 테스트넷을 공개한다.

이그드라시의 테스트넷의 관전 포인트는 업계 최초로 멀티 체인을 테스트넷에서 구현했다는 점. 그리고 기술적으로 블록체인의 속도와 용량의 한계를 극복에 한 발짝 다가갔다는 점이다.

또한 다른 프로젝트들이 간과하고 있는 최종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및 경험을 최적화해 최종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만드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다는 점이다.

일반인들에게 익숙한 탐색기 형태의 인터페이스 방식을 통해 접근성과 실용성을 높이고 있는 이그드라시는 최근 블록과 최신 트랜잭션, 전체 블록, 각 블록의 뷰, 트랜잭션의 뷰, 멀티체인 구현 방향, 스템 체인 등록 브랜치 조회, 브랜치의 스펙 조회 등을 탐색기를 통해 검색할 수 있게 했다.

앞으로 테스트넷 업데이트에서는 카테고리별로 구분되어 있는 스템의 모든 브랜치들을 이름, 심볼, 설명, 스마트 컨트랙트 주소 등을 통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

이그드라시는 이번 테스트넷 공개를 통해 이그드라시 메인넷 구조를 비주얼 하고, 멀티 체인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개발자 커뮤니티 내에서 강력한 동의를 이끌어내고, 개발자들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서동욱 이그드라시 대표는 "이그드라시는 신뢰를 기반으로 확장해 가는 거대한 생태계를 꿈꾸고 있다"라며 "이번 테스트넷은 v0.0.1 버전으로 개념을 명확하게 시각화해 동의를 이끌어내는데 주력했다. 앞으로 테스트넷에서는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스템 체인에서 브랜치를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등 다차원 블록체인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그드라시는 인터넷 상의 모든 서비스를 블록체인 상에서도 구현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속도와 용량의 문제를 해결해 일상생활에서 블록체인의 장점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블록체인 메인넷 개발 프로젝트로, 한국인 개발자들이 주도하고 세계인이 지지한 진정한 한국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갖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제 3세대 블록체인을 구축했다. 스마트 컨트랙트의 데이터 용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차원 블록체인을 통해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면서 동시에 블록체인의 독립성과 처리 성능과 용량을 보장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각 블록체인(DApp)은 어떤 상위 체인에 종속되지 않고, 자신만의 독립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거버넌스, 데이터, 코인, 서비스 등을 가질 수 있게 블록체인 네트워크 샤딩(Sharding)을 도입해 처리 성능을 대폭 향상할 계획이다.

이그드라시(Yggdrash)는?

이그드라실(Yggdrasil)과 해시(Hash)의 합성어로, 이그드라실은 신화에 나오는 전설의 나무로 인간 세상과 하늘의 세상, 지하의 세상 모두를 연결하는 통로의 역할을 하는 태초의 나무, 세계수, 신단수의 의미한다.



박명기 한경닷컴 게임톡 기자 pnet21@gametoc.co.kr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