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집중! 이 아파트]캐슬앤파밀리에 시티 2차-단지 구성
1차 1892가구 분양, 1순위 청약·계약 빠르게 마쳐
대단지 맞는 초대형 커뮤니티 시설, 공원형 단지로 조성

‘캐슬앤파밀리에 시티 2차’ 단지배치도

롯데건설과 신동아건설이 짓는 '캐슬앤파밀리에 시티 2차'는 시리즈 아파트라는 게 특징이다. '시리즈아파트'는 같은 행정구역 내에서 2번 이상 분양에 나서는 단지다. 단지가 대규모이고, 그만큼 입주민이 많다보니 일반 아파트보다 각종 생활편의시설이나 인프라 구축이 빠르게 이뤄진다.

시리즈 아파트에서 첫 분양 아파트는 다소 낮은 분양가가 매력인 반면, 2차 이후의 후속 단지들은 안정성과 편의성이 장점이다. 이미 1차 분양을 통해 상품성을 인정받은데다, 입지정보나 주거편의성을 미리 알아볼 수 있어서다. 수요자 입장에서는 미리 분양된 1차 단지로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먼저 분양에 나선 ‘캐슬앤파밀리에 시티’(1892가구) 1차분이 이러한 경우다. 특별공급을 제외한 1순위 청약에서 8638건이 접수돼 평균경쟁률 5.2대1을 기록했고, 최고경쟁률은 17.1대1을 나타냈다. 계약은 일주일만에 완료됐다. 단지 조성될 예정인 실내수영장이 특징이었다.

오는 7월 전매제한이 풀릴 예정인데, 분양권에 웃돈이 붙을 것이라는 게 주변 공인중개사들의 얘기다. 지난해말 분양 시기부터 4600가구가 넘는 대단지가 조성된다는 입소문이 퍼졌다. 주변에는 이미 '캐파시티'라는 별명이 통용될 정도로 인지도가 높아진 상황이다.

이번에 분양되는 캐슬앤파밀리에 시티 2차는 2255가구 규모다. 지난번 1차보다 더 많은 규모의 단지다. 캐슬앤파밀리에 시티는 김포신곡6지구의 전체 5113가구 가운데 4665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공급으로 4147가구를 분양하게 됐다.

초대형 단지인만큼 주변 인프라는 풍부하게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 바로 앞에 초등학교 부지가 계획됐고, 유치원도 신설될 예정이다. 신곡초교, 신곡중교 등이 인접하고 고등학교도 예정됐다.

단지는 한강과 2km 정도 떨어져 있다. 사업지구 내에는 국제규격 축구장 약 7.5배 규모의 공원까지 조성된다. 공원에는 체력단련장을 비롯해 산책로와 놀이터, 물놀이터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자체에도 소공원이 붙어 있는데다 조경면적이 약 33.75%에 달하는 공원형 단지로 꾸며진다.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도 이러한 환경을 반영했다. 1차 단지에는 수영장이었다면, 이번 2차 단지는 골프장이다. 단지에는 인도어(in door) 골프연습장이 조성된다. 2개 층으로 총 14개의 타석이 마련된다. 스크린골프장도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간다. 모델하우스에는 인도어 골프연습장을 체험해볼 수 있는 시설도 설치됐다.

모델하우스에 마련된 골프연습장(사진 김하나 기자)

실내체육관도 들어선다. 2개 층으로 조성되는 실내체육관은 아랫층은 일반적인 운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있다. 윗층에는 러닝트랙이 조성된다. 미세먼지나 궂은 날씨에도 운동이 가능하 시설들이다. 대단지다보니 실내에 두 개층으로 대형스포츠시설이 꾸며진다.

또한 코인세탁실과 맘스&키즈카페, 게스트하우스 등 주민편의를 위한 시설들도 있다. 자녀들을 위한 독서실, 방과후 학교, 작은도서관 등도 마련된다.

2255가구는 중대형 중심으로 짜여졌다. 전용면적별로는 △74㎡ 157가구 △80㎡ 330가구 △ 84㎡ 1293가구 △99㎡ 439가구 △111㎡ 4가구 △125㎡ 32가구 등이다. 전용 84㎡가 중심이 되는 만큼, 동배치에 있어서도 남향을 위주로 중심부에 배치됐다.

단지에는 출입구가 3군데 있는데, 바로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갈 수 있는 구조다. 출입구에서는 차량을 회차할 수 있는 공간도 따로 있다. 유치원이나 학원차량이 돌아나갈 수 있도록 짰다. 일부에는 무인택배함이 출입구 쪽에 마련됐다.

SK텔레콤의 사물인터넷(IoT) 스마트홈 서비스가 캐슬앤파밀리에 시티 2차에 도입된다. 스마트폰을 통해 난방, 조명, 가스밸브 등을 외부에서도 관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입주민들의 편의와 안전이 한층 강화됐다. 에너지 절감 시스템은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도 줄여준다. 세대 환기 시스템, 부스터 펌프 급수 시스템 등으로 입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활동을 돕는다.

모델하우스는 서울 강서구 마곡동 727-675번지(마곡역 1번 출구 인근)에 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