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많은 알레르기에 대처하는 맞춤형 해법을 제시한다"

<알레르기 솔루션> 중앙생활사 발간 오재원 감수 제효영 옮김


알레르기는 현대인들의 삶과 직결된 21세기의 중요한 건강 문제가 되고 있다.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천식과 꽃가루·음식 알레르기, 부종, 습진, 비염, 축농증 등에 시달리고 있다. 알레르기 질환자 수는 더 급증할 것으로 세계알레르기학회는 보고 있다.

지구 온난화로 꽃가루 날리는 기간이 길어지고, 대기오염으로 발생한 미세먼지는 폐에 유입되어 알레르기성 천식, 만성 기관지염, 호흡기질환, 심혈관질환의 악화를 불러온다. 소비자들이 매일 접하는 샴푸, 세제, 방향제, 플라스틱 물병, 식품 포장지, 화장품, 장난감 등에서 나오는 화학물질들도 면역체계와 알레르기 반응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


신간 <알레르기 솔류션>(중앙생활사 발간)은 인체에서 벌어지는 어떤 화학적 반응이 치유 기능을 차단한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제시한다. 또 알레르기의 근본 원인을 밝혀 보다 쉽게 문제를 극복하고 건강을 되찾을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저자는 영양과 알레르기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토대로 먹는 음식이 면역기능의 균형을 바로잡고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레시피 프로그램을 통해 체내 항산화 물질의 상태를 개선해 다양한 알레르기를 영양학적으로 해결하고, 면역계를 치유해 건강을 회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비만과 알레르기, 실제로 알레르기 때문에 살이 찔 수도 있다는 사실과 스트레스와 알레르기의 관계 등 흥미로운 사실을 설명한다. 알레르기 증상을 집중 분석할 수 있는 알레르기 솔루션 증상 체크리스트를 수록하고, 증상의 가능성이 가장 큰 요인을 찾아 건강을 되찾는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했다.

알레르기를 관리하는 수많은 약물들이 존재하지만, 약물은 증상을 완화시킬 뿐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진 못한다. <알레르기 솔루션>은 알레르기의 근본 원인을 파악해 알레르기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건강을 되찾는 방법을 제시한다. 알레르기 환자들에게 실용적인 해결책을, 의사들에게는 과학적인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을 감수한 오재원 한양대학교 의대 교수(소아청년과)는 알레르기 전문가이다. 오 교수는 '꽃 가루와 알레르기' 등 다수의 알레르기 관련 저서와 논문을 썼다. 책을 번역한 제효영 씨는 성균관대 유전공학과와 번역대학원을 졸업하고,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