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민 “10년만의 연극무대, 걱정 반 기대 반”
연극 <리차드3세> 티켓오픈과 동시에 공연 전부문 랭킹 1위 석권

10년만에 연극무대에 귀환하는 배우 황정민이 취재진의 플래시 세례를 받고 있다

배우 황정민이 역사상 가장 매력적인 악인인 셰익스피어의 '리차드3세'로 10년만에 연극 무대로 돌아오면서 "선배들은 배우가 더블 캐스팅되는 것을 자존심 상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며 최근 만연화된 더블캐스팅 세태에 일침을 가했다.

황정민은 20일 오후 서울 밀레니엄힐튼 아트리움홀에서 배우 정상훈의 사회로 진행된 '리차드 3세' 제작발표회에서 "예전부터 하고 싶었던 작품이지만 10년만의 연극무대라 기대 반 걱정 반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황정민은 "리차드 3세는 왕권을 얻기 위해 인간이 얼마나 사악해지고 나약해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수많은 가면을 쓴 캐릭터다. 셰익스피어 작품을 한다는 것만으로도 설렌다"면서 "예전에 선배들은 배우가 더블캐스팅 되면 자존심 상해 했다. 그런 선배들을 보면서 연기를 배웠다. 체력을 안배하는 것도 배우의 몫이라 생각해 원캐스팅으로 결정했다"고 각오를 전했다.

"관객들이 '황정민 이제 영화 그만하고 연극만 했으면 좋겠다'고 할 정도로 이번 연기 잘하고 싶다"는 그의 말에서 '리차드 3세'에 임하는 각오를 엿볼 수 있었다.

이에 에드워드 4세로 함께 연기하는 배우 정웅인은 "황정민 씨가 원캐스팅을 선언하는 바람에 모두 어쩔 수 없이 동조할 수 밖에 없었다(웃음). 영화 '베테랑'이후 함께 호흡을 맞추게 돼서 술도 한 잔 하고 싶었지만 체력 안배가 가장 큰 관건이라 힘들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정웅인은 "조선시대 사극 등을 할 때 왕 역할을 늘 꿈꿨지만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데 이번에 맡은 에드워드 4세는 잘 생기고 키도 크고 활달한 성격이라 들었다. 저랑 잘 맞지 않나 생각돼 기분이 좋고 황제 의상을 입고 무대에 서 있는 내 모습을 상상만 해도 너무 좋다"고 첫 왕 역에 캐스팅된 소감을 밝혔다.


약 한 달간 진행되는 공연에서 원캐스팅으로 연기를 하는데 대해서는 "요즘 작품들은 거의 더블 캐스팅이다. 어떻게 보면 그게 좋을 수 있지만 예전으로 살짝 돌아가 해보면 어떨까 해서 겁없이 도전해봤다"고 덧붙였다.
엘리자베스 왕비 역할로 6년만에 연극무대로 돌아온 배우 김여진은 "1995년 연극무대로 데뷔했다. 대학로 무대에서 연기를 하면서 언젠가는 예술의 전당에서 셰익스피어 작품을 해보고 싶다 꿈꿨는데 그 소원이 이뤄진 날이다"라고 기쁜 마음을 전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 속 '리차드 3세'는 볼품없이 못생긴 얼굴과 움츠려든 왼팔, 곱사 등을 가진 신체적 불구자지만 이 모든 콤플렉스를 뛰어넘는 뛰어난 언변과 권모술수, 유머감각, 탁월한 리더십으로 경쟁구도의 친족들과 가신들을 모두 숙청하고 권력의 중심에 서는 희대의 악인이다.

배우라면 누구나 탐낼 만한 굴곡진 인생과 사이코틱한 인물성격, 극적인 스토리를 지닌 캐릭터인 만큼 배우 황정민은 10년 만의 연극 무대 복귀작으로 망설임 없이 이 작품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강렬한 카리스마와 뛰어난 권모술수의 대가로 기록된 ‘리차드3세’의 탐욕적이고 비틀린 욕망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 많은 이들의 기대감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여기에 함께 하는 제작진도 화려하다.

‘왕세자 실종사건’, ‘메피스토’, ‘메디아’, ‘주홍글씨’, ‘더 코러스 – 오이디푸스’ 등 연극, 뮤지컬, 오페라, 음악극, 창극을 막론하고 다양한 장르의 작품에서 뛰어난 연출을 선보인 서재형 연출과 최근 제11회 차범석희곡상에 당선된 한아름 작가가 콤비로 의기투합했으며, 자타공인 국내 대표 무대디자이너 정승호와 제38회 서울연극제 무대예술상을 수상한 김영빈 조명 디자이너가 합류해 처절한 비극의 장을 고스란히 재현할 예정이다. 여기에 이태현 음악감독, 조수현 영상디자이너와 조윤형 소품디자이너, 김유선 분장디자이너, 김미정 의상디자이너가 힘을 보탠다.

한편, 국민배우 황정민이 10년 만에 연극 무대로의 귀환을 예고한 연극 <리차드3세>는 내년 2월 6일부터 3월 4일까지 예술의 전당 CJ토월극장 무대에 오른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공연, 전시, 신간, 이슈, 연예 등 담당합니다. 네이버 맘키즈 '못된 엄마 현실 육아' 워킹맘 육아에세이 연재중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