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or.kr
11월 11일(토) 테샛시험, 홈페이지(www.tesat.or.kr) 접수 중!

[문제1] 금융투자회사가 고객이 맡긴 돈으로 투자를 대신 해주는 투 자일임계좌로 주식, 채권, 펀드, 파생상품 등 여러 상품을 한곳에 모 아 관리해 ‘자산종합관리계좌’라고도 부르는 금융상품은?

(1) ISA (2) SPAC (3) 쇼트커버링 (4) 랩어카운트 (5) 프라이빗 뱅킹

[해설] 랩어카운트란 여러 자산운용서비스를 하나로 묶어서(wrap) 고객의 기호에 따라 제공하는 개인별 자산종합관리계좌로 주식, 채 권, 펀드, 파생상품 등 여러 상품을 한곳에 모아 관리한다. 증권사 가 판매하는 종합자산관리서비스로 대표적인 일임형 상품이다.

정답 (4)

[문제2] 다음 중 시장에서 가격과 거래량이 결정되는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특별한 설명이 없는 경우 정상재를 가정한다.)

(1) 수요가 증가하면 시장가격은 상승한다.
(2) 초과공급이 존재하면 시장가격은 하락한다.
(3) 공급이 감소하면 거래량이 줄어들고 가격은 하락한다.
(4) 열등재의 경우 소득이 증가하면 재화의 가격은 하락한다.
(5)상품의 수출이 증가하면 수출 상품의 국내 시장가격은 상승한다.

[해설] 시장에서 재화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수요가 공급보다 많은 초과수요에 재화의 가격은 상승한다. 반면, 공급이 수요보다 많은 초과공급에 재화의 가격은 하락한다. 소득이 증가했지만 재화의 수요량이 오히려 감소하는 재화를 열등재라 한다. 이럴 경우 수요량이 감소해 열등재 재화의 가격은 하락한다. 상품의 수출이 증가하게 되면 국내 시장의 공급이 상대적으로 감소해 수출 상품의 국내 시장가격은 상승한다. 수요가 일정할 때, 공급이 감소하면 공급곡선이 좌측으로 이동하면서 거래량은 감소하지만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정답 (3)

[문제3] 어떤 나라의 실업률이 지속적으로 자연실업률을 오래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 나라의 경제 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중앙은행이 재할인율을 낮추면 결국 물가만 상승하게 된다.
(2) 이 나라의 노동시장에서 명목임금은 경직적으로 변할 것이다.
(3) 이 나라의 경제는 실업률이 0%인 완전고용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4) 자연실업률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저축이 투자보다 더 많아야한다.
(5) 자연실업률을 유지하고 있어도 마찰적 실업과 경기적 실업은 존재하게 된다.

[해설] 자연실업률이란 정부의 안정화정책에 상관없이 장기적으로 변하지 않는 실업률을 말한다. 즉, 완전고용상태에서의 실업률 또는 물가상승속도를 가속화시키지 않고 현재 수준에서 안정시킬 수 있는 실업률이다. 여기서 완전고용상태란 경기변동과 관계없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발생하는 실업인 마찰적 실업과 구조적 실업만 존재할 때를 말한다. 자연실업률가설에서는 화폐의 초중립성으로 인해 통화량 증가 정책은 장기적으로 실질변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인플레이션율에만 영향을 미친다. 또한, 자연실업만 존재하는 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명목임금이 신축적으로 변화하고 저축과 투자가 일치돼야 한다. 자연실업률을 유지하고 있더라도 마찰적, 구조적 실업의 존재로 실업률이 0%인 것은 아니다.

정답 (1)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