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산업별 고객만족도(KCSI)

승용차산업은 미세먼지 논란과 경유가격 인상 가능성으로 디젤 승용차 선호가 주춤한 가운데 친환경자동차에 주목하고 있다. 일반승용차산업 만족도는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가 24년 연속 부동의 1위(역대 24회 1위)라는 위업을 달성했다.

현대차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요소 만족도에서는 주행 안정성, 엔진 및 미션 성능, 잔고장 없음, 기업 신뢰도 등 다수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RV승용차산업의 만족도도 전년 대비 상승했다. 캠핑, 레저에 관심이 높아지고 실용성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소비자가 늘면서 RV승용차 열풍은 계속되고 있다. 현대차가 14년 연속 1위(역대 14회 1위) 자리를 당당하게 차지했다.

현대차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요소 만족도는 낮은 소음과 승차감, 주행 안정성, 엔진 및 미션 성능, 기업 신뢰도 등 대부분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소비자에게서 우위로 평가받았다.

친환경 타이어, 저소음 타이어 등 고성능 타이어를 찾는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승용차 타이어산업 만족도는 전년에 이어 올해도 상승세를 유지했다. 금호타이어가 13년 연속 1위(역대 14회 1위)를 수성했다.
금호타이어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를 제치고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요소 만족도는 제동 성능, 쉽게 마모되지 않음 항목에서 경쟁사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선명하고 정확한 영상 녹화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면서 초고화질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끄는 가운데 블랙박스산업 만족도는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팅크웨어(아이나비)가 2년 연속 1위(역대 2회 1위)의 영광을 차지했다.

아이나비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요소 만족도에서는 화질, 조작 편리성, 다양한 부가기능, 안정적 녹화, 충격 감지, 기업 신뢰도 등 대부분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