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산업별 고객만족도(KCSI)

건강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탄산수와 수소수 등 건강 기능을 더한 정수기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가정용 정수기산업의 만족도는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웨이가 청호나이스를 제치고 올해 1위(역대 14회 1위)의 영광을 차지했다. 코웨이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요소별로는 물의 품질, 잔고장 없음, 유지비, 제품 디자인, 기업 신뢰도 등에서 우수한 모습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몸에 좋은 프리미엄 식용유 제품들이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식용유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상승했다. 사조해표(해표)가 5년 연속 1위(역대 13회 1위) 자리에 올랐다. 사조해표는 전반적 만족도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기름의 맑고 깨끗함, 요리의 맛, 풍부한 영양, 기업 신뢰도 등 거의 모든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소한 맛과 영양을 살린 저지방우유 제품들이 출시되며 지속적인 인기를 유지하는 가운데, 우유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다. 서울우유가 10년 연속 1위(역대 12회 1위)를 이어갔다.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맛과 냄새, 제품의 다양성, 개봉 용이성, 기업 신뢰도 등의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휴대 및 섭취가 간편한 여러 종류의 홍삼제품이 출시되면서 건강식품에 관심이 많아진 20~30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홍삼가공식품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상승했다. 한국인삼공사(정관장)가 5년 연속 1위(역대 5회 1위)에 올랐다. 한국인삼공사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성분, 제품 디자인, 구입 용이성, 제조회사 신뢰도 등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