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알바선진국형 서비스로 건강한 근로환경 조성"

입력 2017-09-12 17:12 수정 2017-09-12 17:12

지면 지면정보

2017-09-13C6면

아르바이트포털 부문-알바천국
대한민국 대표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털 서비스 알바천국이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7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사전등록 심사제, 24시간 공고 필터링 시스템, 휴대폰 인증제도, 안심번호 서비스 등을 통해 공고의 품질관리에 심혈을 기울인 것이 고객들의 신뢰 확보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됐다.

알바천국은 아르바이트생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과 효율적인 구직활동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론칭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국내 및 업계 최초로 모바일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무료 제공하면서 근로계약서 작성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전자근로계약서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근로계약서 내용 작성부터 서명까지 가능한 전자문서다. 언제 어디서나 확인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 동안 번거로운 절차로 여겨져 왔던 근로계약서 작성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알바천국은 출퇴근 기록 누락에 의한 아르바이트생과 고용주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출퇴근 관리 시스템 ‘알바매니저’ 서비스를 론칭해 운영 중이다. 알바매니저는 출퇴근 기록 누락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 아르바이트생과 아르바이트생들의 정확한 근무시간 파악이 힘든 고용주가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로 발돋움하고 있다. 아르바이트생의 경우 출퇴근 시간을 기록해 실제 근무시간에 따른 임금을 정확하게 받을 수 있다. 아르바이트생과 고용주 양자 간의 동의가 있어야 근무시간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 꺾기, 연장근무수당 체불 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고용주의 경우 모바일로 아르바이트생 출퇴근 현황, 지각체크, 근무시간 확인이 가능해 보다 유동적인 인사관리를 할 수 있다.

또 고용·산재보험 인증시스템, 국민연금 가입 인증제 등 아르바이트생 권익 보호를 위한 인증시스템도 마련하고 있다. 근로복지공단과 고용보험, 산재보험 가입 업체를 검증하고, 검증된 업체가 채용 공고를 등록하면 채용 공고 내 인증마크를 부착해 사회보험 가입사업장임을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알려준다. 국민연금 가입 인증제 역시 국민연금공단이 검증한 사업장에서 채용공고를 등록하면 인증마크를 부착한다.

이 외에도 알바천국은 임금체불 등 아르바이트생 부당대우 상담을 위한 ‘알바상담센터’, 허위공고 근절을 위한 ‘면접비 보상 캠페인’, 아르바이트생이 본인의 아르바이트 사업장을 직접 평가하고 이를 공유하는 ‘기업평판정보 서비스’, ‘임금체불 사업주 명단 공개’ 등 회원 신뢰도 확보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