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or.kr
[문제] 다섯 명의 학생이 ‘시장(market)’과 관련한 다양한 용어를 설명했다. 다음 중 틀린 내용을 말한 사람은?

① 영구 : 기존 업체가 아직 선점하지 않은 세분화한 수요가 있는 틈새시장을 ‘니치 마켓(niche market)’이라고 하지.
② 맹구 : 정상을 벗어난 가격 수준에서 재화가 비합법적·음성적으로 거래되는 암시장을 ‘블랙 마켓(black market)’이라고 불러.
③ 철구 :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저급품만 유통되는 시장을 ‘레몬 마켓(lemon market)’이라고 해.
④ 삼구 : 신제품 발매를 앞두고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시험적으로 선정한 소규모 시장은 ‘테스트 마켓(test market)’이야.
⑤ 봉구 : 증시에서 주가가 꾸준히 올라가는 상승장을 ‘베어 마켓(bear market)’이라고 불러.

[해설] 베어 마켓(bear market)은 일반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약세장을 말한다. 거래가 부진한 약세장을 행동이 느린 곰에 비유한 용어다. 반면 장기간에 걸친 주가 상승이나 대세 상승장은 불 마켓(bull market)이라고 한다. 이는 마치 황소가 뿔로 주가를 들어올리는 것과 같다고 해서 이름이 지어졌다. 정답 ⑤

[문제] 다음 중 국가 대외신인도가 하락하는 부정적 징후로 평가되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기>
가. CDS(신용부도스와프) 프리미엄이 상승했다.
나. 무디스, 피치, S&P(스탠더드앤드푸어스)가 평가한 국가신용등급이 하락했다.
다. 외국환평형기금채권 가산금리가 상승했다.

① 가
② 가, 나
③ 가, 다
④ 나, 다
⑤ 가, 나, 다

[해설] 대출이나 채권 투자에도 부도, 파산, 지급 불이행 등 신용자산 가치가 감소하는 위험이 존재하는데 CDS(credit default swap·신용부도스와프)는 이런 손실을 다른 투자자가 대신 보상해주는 파생상품을 일컫는다. 부도 위험을 회피(헤지)하는 데 들어가는 보험료 성격의 수수료를 CDS 프리미엄이라고 한다. 손해보험에 가입할 때 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비싸지는 것처럼 채권을 발행한 기관이나 국가의 신용위험도가 높아질수록 CDS 프리미엄은 상승한다.
국가신용등급은 특정 국가 정부의 채무 불이행 가능성을 측정하는 지표다. 국가신용등급이 하락하면 국가 대외신인도에 부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외국환평형기금채권(외평채)은 국내 통화의 대외 가치 안정과 투기적 외화 유출입에 따른 영향을 막기 위해 정부가 조성한 자금, 즉 ‘외국환평형기금’의 재원 조달을 위해 정부가 지급 보증 형식으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외평채를 해외시장에서 발행할 경우 기준금리에 발행 국가의 신용도를 고려해 가산금리가 붙는다. 가산금리는 해외에서 한국의 신용도가 좋다고 생각되면 내려가고, 반대의 경우에는 올라간다.

정답 ⑤

[문제] 채권이나 대출금리를 정할 때 신용도 등의 조건에 따라 기준금리에 덧붙이는 위험 가중 금리로, 영어로는 스프레드(spread)라고 하는 이 용어는?

① 표면금리 ② 조달금리 ③ 실질금리 ④ 가산금리 ⑤ 기준금리

[해설] 가산금리는 은행 등 금융회사가 채권이나 대출금리를 정할 때 기준금리에 덧붙이는 위험 가중 금리를 말하며, 스프레드(spread)라고도 한다.

정답 ④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