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길잡이 '한경MAPS' 활용법

다양하고
연금·보험·펀드·정기 예적금…
각 금융사 상품들 총망라

간편하다
투자성향·나이 등 입력하면 상품별 조건 한눈에 비교
'탐색비용' 획기적으로 줄여
금융상품 비교·검색 사이트 한경MAPS(kmaps.co.kr)가 ‘금융상품 선택 도우미’로 떠오르고 있다. 연금을 어디서 알아봐야 하는지, 보험을 누구에게 물어봐야 할지 몰라 답답했던 금융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상품 정보를 손쉽게 구할 수 있어서다.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찾으려고 인터넷을 뒤지느라 힘 빼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한경MAPS는 금융소비자의 ‘탐색비용’을 줄여주는 효자로 통한다. 한경MAPS 활용법을 소개한다.

연금 상품 손쉽게 찾아

연금은 종류도 다양하고 취급 금융회사도 많아 여러 상품을 한눈에 보면서 비교하기가 쉽지 않다.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한경MAPS에서 클릭 몇 번으로 찾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한경MAPS에 접속한 뒤 ‘노후연금상품찾기’를 클릭한다. 나이, 성별, 은퇴 예상 시점을 입력하고 ‘내 포트폴리오 보기’를 누르면 위험수용성향을 선택할 수 있다. 자신이 감수할 수 있는 원금 손실 위험의 수준에 따라 안정형, 중립형, 적극형 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연금저축 연금펀드 변액연금 공시이율형연금 일시납연금 등의 상품군이 제시된다.

예를 들어 45세 남성이 65세부터 연금을 받겠다고 입력한 뒤 공시이율형연금을 선택하면 생명보험사별 상품과 구체적인 조건이 나타난다. 매월 100만원씩 10년간 부을 경우 동부생명 ‘내생애든든 연금보험’은 예상 월 연금수령액이 62만6000원, 메트라이프 ‘건강해지는 연금보험’은 61만833원, KDB생명 ‘KDB미래설계 연금보험’은 58만원 등이다.

각 상품의 공시이율, 총사업비, 최저보증이율, 추가납입 수수료 등도 비교할 수 있다. 예상 월 연금수령액은 보험사가 매월 새로 제시하는 공시이율에 따라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최저보증이율이 가장 좋은 상품을 선택할 수도 있다. 보험료 추가납입 기능을 활용하려는 사람은 추가납입 수수료를 눈여겨보면 된다.

위험보장 상품 검색도 척척

질병, 상해, 사망 등 살면서 겪는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상품을 찾아보자. 한경MAPS 사이트에서 ‘위험보장상품찾기’를 클릭하고 나이와 성별을 입력한다. 다음은 자신이 어떤 위험에 대해 보장받고 싶은지를 선택한다. 사망보장을 고르면 일반종신보험, 변액종신보험, 선지급종신보험, 저해지환급형종신보험, 정기보험 등의 상품군이 나타난다. 중증질환보장은 암보험, 2대질병보험, 장기간병보험이, 질병상해치료는 실손의료보험, 치아보험이 상품군으로 제시된다. 어린이보장을 위한 태아보험과 어린이보험도 있다.

예를 들어 45세 남성이 사망보장을 위해 정기보험을 선택하면 10년간 보험료를 비갱신 조건으로 납입하고 70세까지 1억원의 사망보험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들이 검색된다. 검색 결과에서 매달 내는 보험료가 싼 상품을 찾을 수 있다. 동부생명 ‘든든보장정기보험’은 월 보험료가 11만5830원이고 농협생명 ‘행복나눔NH정기보험’은 12만1770원, AIA생명 ‘평준정기보험’은 12만4000원이다.
이자 많은 상품도 한번에

은행 예·적금 상품의 이자율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한경MAPS 첫 화면에서 ‘저축투자상품찾기’를 클릭하고 나이와 성별을 입력한 뒤 돈이 필요한 시기를 3년 이내로 설정하면 안정형 상품으로 정기적금, 정기예금, 머니마켓펀드(MMF) 등이 제시된다.

정기적금을 선택하면 일반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의 상품별 이자율이 검색(월 10만원 정액적립식 12개월납 기준)된다. 광주은행 ‘쏠쏠한마이쿨적금’은 세전이자율이 연 2.0%고, 신한은행 ‘헬스플러스적금’은 연 1.7%다. 아주저축은행 ‘삼삼오오함께만든적금’은 연 3.0%, 스마트저축은행 ‘e-로운 정기적금’은 연 2.9%다.

장경영 한경 생애설계센터장 longru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