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터넷 게임 시장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28.4% 성장했다. 2016년 예상 성장률도 27.5%로 높다. 중국 게임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한 배경에는 인터넷 보급률 상승, 유료 결제 회원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무엇보다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은 같은 기간 연평균 63%에 이르는 고성장을 했다. 지난해 3월 ‘인터넷출판서비스관리규정’ 시행으로 게임을 포함한 각종 디지털 콘텐츠 관련 사업에서 중국 내 외자기업 및 합자기업의 서비스를 제한했다. 중국계 기업만 인터넷 서비스 사업이 가능해 인터넷 게임 시장에서 중국 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졌다.
중국 스마트폰 보급률 상승과 4G, 5G 기술 발달에 따라 모바일 게임 시장은 고속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힘입어 인터넷 게임 시장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게임산업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지만 아직 기술 수준은 초기 단계다. 잠재 성장동력이 큰 만큼 관련주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관련 종목으로는 퍼펙트월드픽처스(완미레저)가 대표적이다. 2004년 설립된 온라인 게임 운영, 마케팅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베이징에 본사를 두고 북미, 유럽, 일본에도 자회사를 설립했다.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천신엔터테인먼트라는 기업도 있다. 웹게임, 모바일 게임 개발과 운영을 하고 있다. 게임 기업에서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삼칠호오인터넷은 자동차 부품 회사로 시작했지만 현재 자동차 부품보다 게임 사업에 더욱 주력하고 있는 회사다. 홍콩, 대만, 일본, 북미 등에도 자회사를 두고 있다. 박서미디어는 모바일 게임을 통해 해외 시장으로 뻗어 나가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