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티스 미국 국방장관 "북한 말고 다른 나라, 사드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다"

입력 2017-02-03 06:30 수정 2017-02-03 06:30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1일 북한은 예측 불가하며,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 때문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를 한국에 배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매티스 장관은 이날 한국으로 향하는 전용기 내에서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미국 국방부가 2일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매티스 장관은 먼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가 임박했느냐는 질문에 대해 "북한은 종종 도발적으로 행동해 왔다"면서 "그들이 뭘 할지 예측하기는 힘들다"고 답변했다.

매티스 장관은 특히 사드에 대해 "우리가 이 문제를 지금 논의하는 것은 오로지 북한의 (도발적) 행동 때문"이라면서 "사드는 우리 동맹국 국민, 그리고 그들을 지키는 우리 군인들을 방어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도발적 행동이 아니었다면 사드를 배치할 필요가 없다" 며 "북한 말고 다른 나라들은 사드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8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50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