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전문성도 키울 수 있어
자녀 학비 지원 등 복지제도도 우수

보험설계사라고 하면 혹시나 보험을 권유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으로 관계를 맺다가도 한 발 빼는 경우를 많이 본다. 친해지면 보험에 가입하라고 할 때 거절하기 힘들까 봐 미리 적정 거리를 두는 것이다. 지연, 혈연을 빌미로 청약서류를 들이밀던 보험판매 방식이 ‘보험’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만들었다.

요즘은 많이 달라졌다. 미국에서는 설계사 자격증, 보험상품 자격증이 필수이고, 대학 인턴십을 통해 젊은 인재를 영입하고 있다. 특히 인구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 지출 증가로 인해 보험은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고 유망한 분야로 손꼽히고 있다.

○삼성화재, 컨설팅 전문성 키우기 노력

삼성화재는 보험설계사(RC)의 전문 컨설팅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영업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모바일로 동영상이나 사진 등을 보며 고객이 인지하지 못한 위험을 직접적으로 안내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는 대안도 즉각 제시할 수 있도록 영업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모든 RC가 태블릿PC를 활용해 고객에게 컨설팅할 수 있도록 영업 환경을 마련했다. 삼성화재만의 ‘가족력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차별화된 컨설팅 영업이 가능하다.

손해보험은 주로 만기가 짧은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만기 후 갱신에 따른 소득이 안정적으로 보장된다. 따라서 손해보험업은 근무 기간이 길수록 소득이 증가하는 평생 직업이며, 가족이 대를 이어 삼성화재 RC로 일하는 경우도 많다.

○자유로운 시간 활용, 가정과 일의 양립이 가능

최근 통계청에서 발표한 보고서 ‘2016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에 따르면 여성 10명 중 9명은 ‘직업을 가지는 것이 좋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실제 맞벌이 가구의 월소득은 평균 532만원으로 외벌이 가구 소득 380만원보다 약 1.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 배우자 소득의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여성고용률 수치는 오히려 떨어지고 있다. 20대 68.6%에 달하던 여성 고용률이 35~39세에 54.1%로 하락하며 임신과 육아, 자녀 교육 등으로 직장을 그만둔 경력단절 문제가 심각함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해 삼성화재는 RC를 여성 경력단절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우선 근속 연수가 길다. 보험업계에선 설계사들의 잦은 이직으로 인한 부실계약 관리가 큰 민원사항인데, 삼성화재 RC의 평균 근무연차는 8년1개월로 비교적 길다. 또 2016년 9월 기준으로 10년 이상 근속한 설계사가 약 37.6%에 달한다. 또 보험업계 전체 기준으로 보험설계사의 평균 은퇴연령은 53세로 비교적 늦은 나이까지 일할 수 있다.

평균 소득도 높은 편이다. 삼성화재 RC의 평균 소득은 월 505만원이었다. 지난해 대기업 신입 정규직 사원의 월평균 급여가 300여만원, 중소기업의 월평균 급여가 250여만원 수준인 것에 견주어보면 높은 수준이다.

○안정적인 브랜드가치

가전 제품을 고를 때 제품의 성능, 디자인, 실용성 등 다양한 기준을 가지고 선택한다. 이외에도 무시할 수 있는 중요한 점이 바로 AS다. 보험상품의 AS는 지속적인 관리와 먼 미래에 발생될 보험사고 시 약속대로 잘 보장을 해주는 것이다. 때문에 보험상품 선택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이 바로 회사의 안정성이다. 회사의 안정성이라고 한다면 지급여력비율과 같은 재무적인 안정성과 즉각적인 보상서비스, 그리고 기존 고객의 만족도 측면을 볼 수 있다.

삼성화재는 2016년 세계 최대 보험회사 전문 신용평가기관인 미국의 A M Best사로부터 평가체계상 최고등급인 ‘A++(Superior)’를 받았다. 이 회사로부터 평가를 받는 전 세계 보험회사 중 0.8%, 아시아에서는 도쿄해상과 삼성화재가 유일하다. 또한 2659명의 보상인력(2016년 6월 기준)을 보유하고, 보험금 청구 3일 내 지급률 98.8%(2015년 장기보험 사고 접수 기준)로 체계적인 보상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삼성만의 체계적 교육시스템

삼성화재는 ‘교육의 삼성’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보험 영업에 관심 있는 도전자들이 심리적 부담을 덜고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삼성화재 RC가 되면 먼저 전국 각 지역단에 설치된 ‘육성지점’에서 첫 6개월간 보험과 상품에 대한 지식과 함께 효과적인 영업 노하우를 체득하게 된다. 전문 코치와 1 대 1로 동행해 실전 경험을 쌓는 과정도 이들에게 자신감을 제공하는 중요한 코스다.

일정 기준 이상 성과를 달성한 RC들에게 △중·고등학생, 대학생 자녀의 학자금 지원 △6세 미만의 자녀에 대한 육아지원비 지원 △연 1회 유명 대학병원에서 건강검진 혜택 △영업활동을 위한 판촉비 지원 중 분기별 1회 및 추가 2회 포함 연간 총 6회 제공받을 수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