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에너지빌딩]

제로에너지빌딩 BI 공모전에 161개 작품 접수

입력 2016-11-13 17:07 수정 2016-11-13 17:07

지면 지면정보

2016-11-14C2면

대상 김동우·최우수상 이아라

대상작품 BI

국토교통부는 건축분야 신성장 동력인 제로에너지빌딩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6월1일부터 9월19일까지 홈페이지(www.zebbi.or.kr)를 통해 제로에너지빌딩 BI(Brand Identity) 공모전을 했다. 2017년 제로에너지빌딩 인증제 도입에 앞서 실시된 이번 공모전에는 161개 작품이 접수돼 12점이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받았다. 수상작은 국민 선호도 조사, 전문가의 디자인 수정 등을 거쳐 제로에너지빌딩 BI로 활용될 예정이다.

대상을 받은 김동우 씨는 “시각디자인을 전공한 BI 전문 프리랜서로서 에너지를 스스로 충당하고 에너지 손실은 최소화하면서 지속가능한 에너지가 적용된 빌딩을 형상화하려고 했다”고 밝혔다. 그는 “빌딩을 둘러싸고 순환하는 그린과 블루 라인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의미하고 나뭇잎이 달린 그린 라인은 신재생에너지로 에너지를 충당함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최우수작품 BI

최우수상을 받은 이아라 씨는 “제로에너지빌딩의 개념을 이미지로 전달하기 위해 단순한 모양과 색상을 구상했다”며 “BI 컨셉트를 잡을 때 에너지 최소화, 온실가스 감축, 미래형 친환경에너지건축물에 초점을 맞추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씨는 “심벌마크는 건물과 태양, 태양광 판넬을 모티브로 태양광에너지, 즉 신재생에너지를 표현했고 ZERO를 의미하는 O안에 형태를 가두어 온실가스 감축과 제로에너지빌딩을 형상화했다”고 설명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셀프주유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