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없는 사회가 가져다 주는 가장 긍정적인 효과로 지하경제 규모의 축소를 들 수 있다. 대표적인 비현금화 수단으로 신용카드를 들 수 있는데, 2000년부터 카드 사용자에 대한 소득공제 및 각종 혜택을 통해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 왔다. 앞서 은행 창구사무 업무를 소개할 때도 신용카드의 구조 및 현황 등 개괄적인 내용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다. 이번 호부터는 NCS 능력단위 ‘카드 영업’에 해당하는 업무와 관련해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신용카드 사업은 일반 은행계뿐 아니라 기업계, 유통계 등 다방면에서 폭넓게 운용되고 있다. ‘플라스틱 머니’ ‘제3의 통화’로 불리는 신용카드는 이제 떼려야 뗄 수 없는 우리의 일상이 돼 버린 만큼 미래의 금융인을 꿈꾸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하는 분야다.

◈신용카드의 기능

신용카드의 기능은 현금이나 수표 등 다른 결제수단과의 차이점 및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더욱 세분화해 만족도를 높이는 데 있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신용카드는 크게 소비자 신용 기능과 지급 기능을 골자로 한 기본 기능과 외환 및 우대 등의 부가적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소비자 신용 기능이란 신용카드사가 고객에게 신용을 공여해 주는 것으로, 은행의 신용 대출은 상대적으로 까다롭고 절차가 복잡한 반면 카드사의 신용 공여 상품은 자금 조달과 운영 시간 면에서 유리한 점이 많다. 신용카드의 지급 기능은 분실이나 도난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한 현금이나, 본인의 주 활동지역에서만 통용되는 수표나 어음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그 밖에 신용카드 부가 기능으로는 신분표시 기능, 외환 기능, 정보수집 기능, 우대 기능 등이 있다.

◈ 신용공여에 따른 상품 종류

신용카드 상품은 사용자로 하여금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한 대가로 신용 카드를 결제해 신용카드사가 가맹점에 대금을 지급하고 일정 기간(신용공여기간) 후에 카드사에 입금하는 개인 결제 상품과 대출 상품, 기타 상품으로 나눌 수 있다.
◈ 신용카드 마케팅의 특성

신용카드 상품은 상품 또는 서비스 거래의 지급 매체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카드사와 고객 사이에 유형의 상품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금융 서비스라는 무형의 상품을 대상으로 마케팅 역시 무형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금융 상품과 같이 상품 및 서비스가 개발돼도 판매해서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이용 후 서비스 자체는 소멸돼 버리므로 일시적인 만족감을 주는 경우가 많다.

신용카드는 물론 거의 모든 금융 서비스의 경우 상품 자체는 물론 마케팅 요소 또한 모방이 쉬우므로 지식재산권으로 관리하는 것이 어려워 차별성이 적으며, 마케팅 방식 또한 비차별적이다.

한편 최근 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의 카드 선택에 있어서 63%가 ‘부가 서비스’ 관련 항목을 선택의 가장 중요 고려 요인으로 판단한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금융NCS 무료동영상 www.wowpass.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