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동에 소재한 본 건은 일산종합고등학교 서쪽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 물건으로 건물면적 117.81㎡, 토지면적 50.6㎡을 가지고 있다.

본 건 입주년월은 2002년 12월, 시공사는 신원종합개발이며 총 138세대의 미니 단지로 구성됐다. 총 23층 5층으로 방 4개, 욕실 겸 화장실 2개, 발코니, 주방 등의 구조로 이뤄져 있다.

본 건 주변 여건을 보면 물건 서쪽으로 이마트, 메가박스 등 대형마트와 문화시설이 위치해 있고 동쪽으로는 아파트 단지와 현산초중, 일산고등학교 등이 자리하고 있다. 전형적인 주거지역이면서도 생활여건이 우수해 실거주나 임대사업 목적 모두에 부합하는 물건으로 평가된다.

아울러 본 건의 특장점 중 하나는 가격 메리트다. 고양지원은 1회 유찰 시 저감율이 30%로 타 법원 대비 10%p 높은데 본 건은 이미 2회 유찰됨에 따라 현재 최저가가 감정가 대비 49%. 반값 아파트인 셈이다.

교통여건을 보면 경의선 일산역이 가깝고 대중교통 등을 이용해 3호선 대화역과도 연계가 가능하다. 자가용 접근이 용이하고 버스정류장도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불편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됐다.

본 건의 경우 중대형 평형으로 분류되고 있고 최근 유사한 평수대의 급매물이 증가한 지역에 위치해 있어 입찰 시 변수가 많다. 따라서 급매가보다 낮은 선에서 지불 여력이 충분한 정도의 입찰가를 산정하되 현장 분위기를 보고 이를 유연하게 조정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한경닷컴 경매'(http://auction.hankyung.com)에서 경매물건 검색, 물건 상세 정보, 현장보고서, 경매일정 및 낙찰통계 등 경매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