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북구 종암동 소재 본 건은 중소형 아파트 중 가장 인기가 높은 84㎡형으로 6호선 월곡역 서쪽 인근(도보 8분)에 자리하고 있다. 대중교통 버스 노선이 다양하고 경찰서 인근에 있어 접근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다.

본 건이 소속된 아파트 단지의 입주년월은 1998년 9월, 건설사는 선경건설이며 총 1318세대로 상당한 규모를 자랑한다. 종암SK아파트로 통칭된다.

주변 여건을 보면 아파트단지, 단독주택이 혼재된 주거지역으로 이를 뒷받침하는 은행(기업,국민)과 병원(치과, 내과, 소아과, 이비인후과) 등 근린시설과 각급 교육시설(일신초, 개운초, 종암중, 서울사대부고 등)이 들어서 있다. 특히 본 건 남동쪽으로 고려대, 북서쪽으로 동덕여대가 각각 위치해 있어 자녀교육 측면에서 양호한 여건으로 평가된다.

권리관계를 보면 현소유주가 2006년 9월 29일 소유권을 취득하고 2년 반 후 임차인을 구한 것으로 추정된다. 법원의 임차조사 결과 임차인 백**이 존재하나 보증금액 미상, 점유 상태 미상으로 기록됐다. 체납된 관리비는 없다.
법원물건명세서 상 말소기준권리는 2006년 9월 29일 우리은행이 설정한 근저당이며 이후 3건의 근저당과 압류 1건이 기록돼 있으나 낙찰 후 모두 말소 예정이다. 임차인 백**는 말소기준권리보다 전입일이 늦어 낙찰자가 인수할 권리는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본 건은 주변의 교육여건 활용을 원하는 임차인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평가되므로 직접 거주나 투자 목적 모두 적합할 것으로 전망된다.

* '한경닷컴 경매'(http://auction.hankyung.com)에서 경매물건 검색, 물건 상세 정보, 현장보고서, 경매일정 및 낙찰통계 등 경매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