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건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에 위치한 근린주택 물건이다. 시화공단의 배후단지이기도 하고 저렴한 임대료로 임대수요가 많은 곳으로 평가된다. 예전에는 공실이 생각보다 많았던 곳이지만 현재는 공실률이 거의 없는 지역.



2001 11 14일에 준공된 건물이며 1층에 상가 2개호, 2층과 3층은 원룸 및 투룸으로 임대중인 물건으로 현재 1층 상가 102호만 임대차계약 만료로 공실인 상태. 2001년도 건물 치고는 관리가 잘 되어 있는 물건으로 보인다.



말소기준권리 이하 등기부상 권리는 모두 소멸되며, 말소기준권리보다 앞서 전입한 임차인들도 모두 전액 배당을 받아가 인수할 권리가 없는 물건이기 때문에 낙찰자 편의성이 돋보인다. 1층에서 영업중인 임차인으로부터 유치권 신고가 들어와 있다는 점은 미리 인지할 필요가 있다. 이 유치권에 대해서는 성립이 어렵다고 보는 견해가 우세하다.



인근 근린주택의 매매가격은 6~65천 선으로 파악되며 원룸의 경우 보증금 200만원선에 월차임 24~28만원선이고 투룸의 경우는 보증금 500만원선에 40만원선으로 파악된다. 대부분 25천원~3만원 정도의 관리비를 월별로 징수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할 부분.



* '한경닷컴 경매'(http://auction.hankyung.com)에서 경매물건 검색, 물건 상세 정보, 현장보고서, 경매일정 및 낙찰통계 등 경매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