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A 옛 20평형대지만 방 3개, 욕실 2개
84㎡A 주방 창고공간 설계해 수납공간 '넉넉'

'신공덕 아이파크'는 인근에 지은 지 오래된 아파트에서는 볼 수 없었던 3베이 구조로 설계돼 차별화 된다.

인근에 옛 30평형대 아파트가 2베이로 설계된 것과 달리 ‘신공덕 아이파크’는 전용면적 기준 59㎡, 옛 20평형대 소형 아파트부터 3베이 또는 4베이로 설계되는 것이다.

입주한 지 10년 이상 된 아파트들은 대개 전면부에 거실-안방이 위치하는데 이를 '2(two)베이' 구조라고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안방-거실-침실 등 전면부에 3개의 공간을 배치하는 3베이 구조가 인기다.

전면의 공간수가 많으면 채광이 좋기 때문에 집 전체가 밝아지는 장점이 있다. 또 2베이에서 3베이가 되면 거실전면의 길이가 늘어나면서 발코니 길이도 함께 늘어나기 때문에 서비스 면적이 증가한다. 다양한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삼성역 2번 출구 인근에 위치한 아이파크 갤러리를 방문하면 59㎡A, 84㎡A 등 2개 주택형을 살펴볼 수 있다.

59㎡A형은 판상형에 3베이 구조다. 전면에 안방-거실-침실, 후면에 침실-주방이 배치된다. 옛 20평형대지만 방 3개, 욕실 2개가 들어간다.

이 주택형은 안방 발코니를 확장해 안방을 넓게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구조가 좀 독특하다. 실외기실 겸 대피공간은 남겨둬야 하기 때문에 발코니 공간을 1로 보면 대피 공간 0.5는 그대로 두고, 발코니 공간 0.5는 확장할 수 있는 구조다. 모델하우스에는 확장한 모형이 전시돼 있다.

주방은 발코니를 확장할 경우 'ㄱ'자형 주방가구가 놓이고 냉장고 자리 옆에 키큰장이 제공된다.

84㎡A형은 판상형에 3베이 구조로 전면에 안방-거실-침실, 후면에 침실-주방이 배치된다.

이 주택형은 안방에 슬라이딩 도어가 설치돼 침실 공간과 파우더룸-드레스룸-욕실 공간을 분리시켰다. 슬라이딩 도어가 지나는 레일은 바닥에는 없고 천정에만 설치해 주부들이 바닥 청소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주방 한 쪽 벽면은 전체가 수납공간이다. 냉장고 자리 양옆으로 키큰장과 창고공간이 설계된다. 창고공간은 김치냉장고를 들이고도 남을 정도로 공간이 넉넉하다. 주방가구는 'ㄷ‘자형으로 놓인다.

한경닷컴 김민주 기자 minju16@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