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해양레저단지로 오세요.

현대산업개발은 최근 부산 '해운대 아이파크'를 분양하면서 '복합단지'라는 개발 컨셉트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마케팅전략을 짰다.

해운대 아이파크의 핵심적 특징은 바닷가에 위치한 입지를 최대한 살린 선진국형 '원스톱 리빙'이다.

현대산업개발은 이를 '해양레저'와 '명품'이란 키워드로 표현했다.

해운대 아이파크가 들어설 수영만은 해운대에서 송정해수욕장으로 이어지는 수려한 해안,누리마루가 들어서 한층 멋지게 변한 동백섬,바로 앞에 위치한 요트마리나센터(요트 정박시설)와 멀리 그림처럼 펼쳐진 오륙도 등이 조화를 이룬 천혜의 입지다.

신개념 해양레저복합단지

해운대 아이파크는 최고 72층 높이의 초고층 주상복합건물과 호텔,오피스,쇼핑몰 등이 함께 건립되는 복합단지다.

주거공간인 타워1(66층)과 타워2(72층),타워3(46층) 등 3개동은 층수에 차이를 둬서 스카이라인의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됐다.

이들 건물에는 118~423㎡(35~128평)형 주택 1631가구가 들어선다.

주택 이외에 첨단 IT(정보기술)시설을 갖춘 오피스,대형 쇼핑몰,6성급 특급호텔(250여실) 등도 관심을 끈다.

단지 내에서 주거와 업무,쇼핑 등이 모두 가능한 '원스톱 리빙' 복합공간으로 개발되는 것이다.

4만1218㎡ 대지에 6개동 건물이 지어지고 이들의 전체면적은 56만3056㎡다.

2011년 10월 완공 예정이다.

해운대 아이파크의 가장 큰 특징은 '타워 1,2,3동'에 설정된 건물별 테마다.

타워1은 '건강과 오락'을 중심 컨셉트로 잡았다.

건강회복실과 자가검진실,가족운동실,멀티룸 등의 '커뮤니티 공간'이 조성되는 게 특징이다.

'교육과 문화'테마의 타워2에는 아동문고,독서실,카페,노인 및 어린이 복지시설,실내골프연습장 등이 배치됐다.

타워3은 '연회와 사교'가 주요 컨셉트다.

구름 위를 걷는 듯한 느낌을 주는 고층부의 피트니스센터도 들어선다.

지하 1~지상 3층에 조성되는 판매시설은 주거공간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해 주거동에서 따로 떼어냈다.

부산 해운대구가 마린시티 일대에 명품거리를 조성한다는 계획이어서 아이파크 판매시설은 이 거리의 중심 타운이 될 전망이다.

천혜의 주변 환경

해운대 지역에는 컨벤션센터인 벡스코,미래형 도심센터인 센텀시티,동백섬 누리마루 등이 조성돼 부산의 신도심으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동양 최대 복합쇼핑센터인 센텀시티 UEC(Urban entertainment center),롯데백화점,시네마테크 부산,시립미술관 등 대규모 쇼핑ㆍ문화시설도 확충될 예정이다.

요트마리나센터에선 수상스키 등 다양한 해양레저 스포츠도 즐길 수 있다.

이 중에서도 마린시티는 부산의 명물로 자리잡은 광안대교를 중심으로 해운대해수욕장,40~50층 높이로 조성된 기존 고층 아파트군으로 이국적인 풍광을 연출한다.

'한국판 골드코스트'란 얘기도 나온다.

교통도 편리하다.

부산 지하철 동백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광안대교와 동서고가도로 등을 통해 빠르게 다른 도심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이 밖에 자립형 사립고와 특목고,외국인학교,해운대구 신도시내 학원가가 인접해 있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건축 조형미와 예술성도 탁월

해운대 아이파크의 주요 설계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본사 사옥인 '아이파크 타워'의 설계를 통해 독특한 건축미학을 선보인 다니엘 리베스킨트가 맡았다.

리베스킨트는 뉴욕 세계무역센터 재건축 설계공모에서 당선돼 다시 한번 명성이 확인된 건축 거장이다.

그가 설계한 해운대 아이파크는 해운대의 파도와 부산의 상징인 동백꽃에서 영감을 얻어 아름다운 곡선미를 최대한 건물 외관에 반영했다.

세 개의 주거동 한 면이 모두 S자 곡면을 하고 있어 내부에 들어서는 주택들도 특이한 평면을 갖게 됐다.

리베스킨트는 특히 해운대 아이파크 모델하우스까지 직접 설계하는 열정을 보였다.

모델하우스 내부 모형과 샘플하우스를 둘러보는 방문객들이 '바람을 머금은 돛,한국 전통의 선' 등 한국적 디자인 컨셉트를 실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였다.

199개의 다양한 주택유형

해운대 아이파크는 모두 20개군(群)의 주택형으로 청약을 받았다.

여기서 '군'은 주택 공급면적으로 분류했다는 의미다.

같은 군의 주택은 면적은 똑같지만 평면은 각양각색이다.

S자 곡면으로 이뤄진 건물의 외형에서 오는 결과다.

이로써 주택의 유형이 무려 199개에 달한다.

인테리어는 뉴욕 맨해튼 등 도심 최고급 아파트에서 선호되는 '내추럴 미니멀리즘 스타일'로 디자인됐다.

투명소재나 거울 등 반사소재를 활용해 실내에서도 외부 조망이 반영되도록 했다.

바다 조망은 거실뿐 아니라 식당과 욕실에서도 가능하다.

무빙월,슬라이딩 도어 등의 디자인 요소를 활용해 자유롭게 공간을 변화시킬 수 있다.

예컨대 220㎡(66평)형의 경우를 보면 욕실에서 달맞이 고개와 해운대 해변을 훤히 내다볼 수 있다.

242㎡(74평)형은 'ㄱ'자형으로 설계된 집인데 거실이 'ㄱ'자로 꺾이면서 집의 중간에 배치됐다.

분양가는 3.3㎡당 982만원 선에서 4500만원 선까지 다양하다.

평균 1654만9000원 선이다.

1577-1977 (www.i-park.com)



장규호 기자 danielc@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