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정아 동국대 전 교수의 학력위조 파문이 불거지면서 미술계에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온데 이어 이번에는 유명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학력도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문제가 된 사람은 MBC '러브하우스'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의 인테리어를 고쳐주어 유명세를 탄 인테리어 디자이너 이창하씨.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4일 방송한 '황금날개를 달고 싶은 욕망 - 학위 위조편'에서 이씨의 학력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현재 지방 K대 교수로 재직 중인 이씨는 그동안 자신의 저서와 인터뷰 등을 통해 "수원대 경영대학에 입학해 연구과정을 수료"했고, "76년 서울대 미대에 합격해 등록했으나 가정 형편이 어려워 한 학기만 다니고 학업을 포기했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 LA 뉴브리지대 순수미술학과에 입학해 96년에 졸업했다"고 말해왔다.

그러나 취재진 확인결과 수원대에는 경영대학은 없고 경상대학이 존재하며 이씨는 비정규 과정인 최고경영자과정 1년을 이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제작진은 "서울대 미대 입학 자료를 확인하는 과정에서도 이씨의 입학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씨가 K대 임용 당시 학교 측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이씨는 미국 뉴브리지대를 92년도에 입학해 96년에 졸업한 것으로 돼 있으나, 제작진이 확인한 결과 뉴브리지대는 95년에 설립된 학교이며 순수미술 과정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방송에서 이씨는 시종 "학교에 확인해 보면 다 안다. 학교에 다 있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이창하씨의 인테리어 대표작으로는 힐튼 호텔(그랜드 볼륨, 미니스위트 룸, 국화 룸, 컨벤션 센터, 이태리식당 리알토, 비즈니스 센터 등), 라마다 르네상스 호텔 객실 공사, 릿츠칼튼 호텔 갤러리 설계 및 시공, 제주롯데 호텔 객실 공사, 대우 조선 본사 사옥 등이 있다.

이창하씨가 2003년 발간한 책 '행복을 짓는 건축가 이창하의 인테리어 리모델링'에 담긴 프로필에는 수원대학교 등교과정 수료라고 적혀있어 1년 과정에 대한 부분은 밝히고 있다.

< 이창하 프로필 >

1989년 수원대학교 경영대학 입학
1990년 등교과정 수료
1995년 (주)America Muse M.Design 설립(미국 L.A)
1996년 미국과 유럽에서 수학
1999년 (주)America Muse M.Design 설립
2001년 이창하디자인 연구소 개설
2001년 ~2002년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 <러브하우스> 디자이너 출연
2002년 김천과학대학 도시디자인 계열 학과장 취임
2002년 숙명여자대학교 환경디자인대학원 출강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