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상품의 보험료와 특성을 무료로 비교해주는 인터넷 사이트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이 사이트들을 잘만 활용하면 자동차 보험에 실속있게 가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동차 정비.수리 등에 관한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다.

또 이들 사이트는 11개 손해보험사와 제휴를 맺고 보험가입을 대행해주고 있어 고객은 여기에서 보험료 견적을 뽑아보고 바로 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다.

이같은 사이트들은 수백개에 달하고 있지만 그중 대표적인 사이트 10개를 소개한다.

한맥인스코의 인슈넷(www.insunet.co.kr)은 보험료 비교서비스와 함께 무료 견적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 보험상담실을 운영,평소 소비자들이 갖고있는 보험 관련 궁금증이나 분쟁에 대한 해결방법을 알려준다.

인스케어(www.inscare.com)는 이메일 서비스를 운영해 고객에게 보험만기일을 통지해줄 뿐 아니라 그때 그때 바뀌는 보험제도와 신상품에 관한 정보도 제공한다.

니즈넷닷컴(www.insniz.com)도 가입신청에서부터 계약체결에 이르기까지 보험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사이트에서 보험에 가입할 경우 고객은 5분내에 모든 가입절차를 끝내고 24시간내에 영수증과 보험증권을 받을 수 있다.

보험합리주의(www.insdream.com)는 "보험상품권"을 판매하는 사이트로 유명하다.

현재 이 상품권으로 현대생명의 자동차상해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이밖에 무료폐차 서비스와 검사대행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증권정보 사이트로 유명한 팍스넷에서 운영하는 팍스인슈(www.paxinsu.com)는 11개 손보사들에 대한 평가점수를 제공한다.

각 보험사에 가입한 고객이 직접 평가했다는 점에서 보험사의 실질적인 서비스 수준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보험넷(www.boheom.net)은 보험 역경매 서비스로 널리 알려져있다.

보험 역경매란 고객이 먼저 원하는 할인율을 제시한 후 이에 가장 근접한 할인율을 제공한 보험영업인이 고객을 유치하는 시스템이다.

또 고객은 TV를 통해서도 이 회사가 제공하는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인스토피아(www.instopia.com)도 보험역경매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 사이트의 보험 역경매에 참여하면 최대 8%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보우미(www.boumi.co.kr)는 보험과 관련된 각종 법률과 판례 정보를 강화한 사이트다.

또 뺑소니 차량과 도난 차량에 대한 게시판을 운영,피해를 입은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있다.

인터넷보험박사(www.drbohum.co.kr)는 사고유형별 과실산정 기준과 이에 따른 보험금지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준다.

자동차상식 안전운전상식 자동차관리법 등에 관한 정보도 풍부하다.

리텍커런시(www.ritech.co.kr)는 자동차보험과 관련된 정보뿐만 아니라 재무설계나 재테크와 같은 금융 컨설팅도 제공한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